최근 경기 불황으로 인해 구직자가 많아지면서, 사람과 일자리를 연결해주는 유료직업소개소 창업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직접 문의해 오시는 분들도 꽤 많아졌는데요, 오늘은 유료직업소개소를 설립하려는 분들을 위한 필수 정보를 정리해드릴게요.
법인 형태로 창업할 경우,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우선, 직업소개사업이 목적으로 명시된 정관이 필요하고, 자본금은 최소 5천만 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한, 등기된 임원이 2인 이상이어야 하며, 모두 대표 자격을 갖추어야 해요.
반면, 개인 사업자로 등록하려는 경우에는 대표자가 정해진 자격 요건을 충족하면 가능합니다.
건물 용도나 면적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사무실은 전용면적 10㎡ 이상이어야 하며, 건축물 용도는 사무실 또는 사무소로 등록되어 있으면 좋은데 간혹 안되어 있는 경우도 있으나 괜찮습니다.
주의할 점은 ‘공장’ 용도 건물에서는 허가가 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한 사례로, 지식산업센터에 창업을 시도했던 의뢰인이 계셨는데, 해당 건물이 공장 용도로 되어 있어 결국 장소를 옮겨 진행하여 성공하였읍니다. 지식산업센터 내부에서 용도 변경을 하려면 다른 입주자의 동의도 필요하는 등 더 복잡하고 까다로워 집니다.
허용되는 건축물 용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1종·2종 근린생활시설, 업무시설, 지원시설, 업무용 오피스텔
대표자는 아래 조건 중 하나를 충족하면 등록이 가능합니다:
상담원 역시 일정한 자격이나 경력이 필요한데 대표자 자격과 유사합니다.
등록을 위해 준비해야 할 서류는
등록신청서
직원 명단 (사진 포함)
임대차계약서 및 건축물대장
자격 및 경력증명서
보증보험증권 또는 공제증서 (1천만 원 한도) 등이 있으며 문의 주시면 상세히 안내 드립니다.
접수 후 구청에서 현장 실사를 나오며, 면적 기준 충족 여부를 중점적으로 확인합니다. 등록까지는 보통 2~3주 정도 소요됩니다.
최근 한 의뢰인께서는 서울 영등포구에서 법인 등록을 성공적으로 마쳤고, 현재 활발하게 사업을 운영 중입니다. 저 역시 큰 보람을 느꼈던 사례였죠.
직업소개소 창업을 고민하고 계신가요?
복잡한 절차와 조건이 부담될 수 있지만, 꼼꼼히 준비한다면 누구든지 도전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 주세요. 친절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 😊